숙면의 차이를 알아보자! RE M 수면과

 잠자는 중에도 우리의 뇌는 깨어 있다.

인간의하루13은수면입니다. 그만큼 인간에게 잠은 매우 중요한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3대 욕구 중 하나가 수면욕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수면은 렘수면(REM낮은수면)과 논렘수면(NREM깊은수면)으로 구분됩니다. REM은(Rapid Eye Movement)의 약자로 해석하면 안구의 빠른 운동입니다. 즉, 인간은 수면 중에 REM 수면을 취하면 안구를 빠르게 회전시켜서 잠을 잔다고 할 수 있습니다.

REM 수면과 NREM 수면은 보통 90분 주기로 반복됩니다. 성인의 권장 수면시간(7~9시간) 동안 이 주기는 4~6회 정도 순환합니다. 보통 REM 수면이 20~25% 정도, NREM 수면이 75~80% 정도라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REM 수면을 숙면이라고 생각하시는데 사실 숙면은 NREM 수면입니다. 그렇다고 NREM 수면만 하면 ‘몽유병, 수면 발악’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NREM 수면이 증가하는 여러 가지 이유 중 하나는 음주와 스트레스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한 상태에서 수면에 들어갔을 때 REM 수면의 비율이 증가합니다.

REM 수면이 대체 뭘까?위 표에 나타난 것처럼 사람이 수면을 취할 때 NREM 수면과 REM 수면이 함께 순환됩니다. 꿈을 꾸게 되는 단계가 바로 REM 수면 상태이고, NREM 수면에서도 꿈을 꿀 수 있지만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REM 수면은 ‘급속 안구 운동 수면’으로, REM 수면 단계에 들어서면 눈동자가 빠르게 움직이거나 꿈을 꾸고 잠꼬대를 하며, 심박수와 호흡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특성을 발휘합니다. 들리는 것으로 보아 REM 수면이 좋지 않은 수면이라고 생각되지만, 숙면을 위해서는 REM 수면도 필요하며 REM 수면 동안 우리 뇌에서 잠들지 않는 시간의 활동을 정리하는 일정한 뇌파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낮에 있었던 일이 단기기억이라면 REM수면을 통해 장기기억으로 뇌에 저장되며, 이러한 과정에서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REM 수면이 부족하면?

만약 REM 수면이 부족하면 기억력, 집중력이 저하되어 쉽게 민감해지고 짜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불면증 환자의 특징은 REM 수면시간이 평균보다 짧고,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기억의 정리과정이 부족하며,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는 악순환 때문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합니다.

렘수면이 부족할 때 일어나는 행동장애로서 꿈에서 일어난 행동을 현실로 하는 ‘꿈의 행동’을 들 수 있습니다. 잠자는 동안 근육은 부분적 혹은 전체적으로 마비되어야 하는데, 렘수면장애를 경험하게 되면 이러한 기능이 상실되어 꿈에서 일어났던 여러 가지 상황들을 실제 행동으로 옮깁니다. 이 행동장애는 렘 수면행동장애(REAM Sleep Behivior Disorder)라고 합니다. 몽유병과 흡사하지만 몽유병은 NREM 수면 중 대개는 눈을 뜨고 보행, 신체활동을 하여 의미 없는 것을 말하기도 하는 각성 상태를 말합니다.

잠꼬대 잠꼬대가 점점 심해져서 오면 REM 수면행동장애를 의심해봐야 해요. 꿈속에서도 특히 싸움이나 쫓아다니기 등 위험한 상황이나 움직임이 많은 꿈을 꾸게 되면 잠꼬대가 더 심해지며, 심한 경우 자꾸 깨거나 오래 자도 피곤하면 REM 수면행동장애를 의심하여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중증의 뒤척임=평소 수면시간은 평균 20 ~ 30 회 정도 뒤척입니다. 적당한 뒤척임은 신체압력을 분산시켜 혈액순환을 좋게 하지만 큰 뒤척임이나 뒤척임이라면 REM 수면행동장애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러한 수면장애가 악화되면 NREM 수면장애인 몽유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숙면을 취하려면? 숙면을 취하려면 자세, 온도, 베개의 높낮이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평균 7~9시간을 할애하는 수면은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여름에는 특히 더위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데 인견 또는 통풍이 잘 되는 재질의 베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6~8CM 정도의 베개 높이가 중요하고, 경추 압박을 줄여 근육의 긴장감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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